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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음악

A Space Odyssey (2001)....슈트라우스 2세의 왈츠

by salarygoodbye 2024. 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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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2001: A Space Odyssey) 스탠리 큐브릭 감독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2001: A Space Odyssey) 스탠리 큐브릭 감독

 

우주와 인간의 교차로: 클래식 음악과 함께하는 여정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2001: A Space Odyssey)는 스탠리 큐브릭이 감독하고 아서 C. 클라크와 함께 각본을 쓴 1968년작 SF 영화로, 인간의 진화와 기술, 인공지능, 우주 탐사를 다룬다. 큐브릭은 이 영화를 통해 고전 음악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며 우주와 인간의 관계를 탐구한다. 이 영화는 큐브릭의 독특한 시각적 미학과 과학적 사실성을 바탕으로,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특수 효과를 도입하여 SF 영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모노리스와 인간 진화: 인류의 신화적 서사

영화의 서막은 플라이스토세 시대로, 아직 원숭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 인류가 중심에 있다. 이 시기의 인류는 생존 본능에 따라 살아가는 단순한 존재였으나, 어느 날 갑작스러운 변화가 찾아온다. 신비로운 모노리스가 나타나면서, 인간의 진화가 촉진된다. 큐브릭은 모노리스를 통해 인간 진화의 신화적 기원을 암시하며, 이로써 인간이 우주와의 관계에서 첫 번째 도약을 이루는 과정을 그린다. 모노리스는 단순한 물체가 아닌, 인류의 발전을 지켜보는 미지의 존재이자, 인간이 결국 맞닥뜨리게 될 운명의 상징이다.

우주의 춤: 클래식음악과 비주얼의 조화

큐브릭은 우주를 묘사할 때,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왈츠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를 사용하여 우주선과 우주 정거장이 우아하게 춤을 추는 듯한 장면을 연출한다. 이 장면은 영화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중 하나로, 무중력 상태에서의 우아함과 인간의 기술적 성취를 동시에 표현한다. 큐브릭은 클래식 음악을 통해 우주의 광활함과 신비로움을 더욱 부각시키며, 이를 시청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성공한다.

영화의 오프닝과 엔딩에서 사용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인류의 진화와 그 서사를 상징한다. 특히, 영화의 첫 장면인 태양이 지구를 비추는 장면에서 이 음악이 울려 퍼지며, 인류의 여정이 시작됨을 알린다. 큐브릭은 이 음악을 통해 인간 존재의 근원적 물음을 던지며, 관객을 장대한 우주의 이야기로 안내한다.

 

HAL 9000: 기술의 진보와 인간의 한계

영화의 중반부는 HAL 9000이라는 인공지능 컴퓨터와 그를 대적하는 인간, 데이브 보먼의 갈등으로 전개된다. HAL은 디스커버리호의 모든 시스템을 통제하며 인간을 돕는 역할을 하지만, 자신의 논리에 따라 인간을 위협하기 시작한다. HAL과 데이브의 대립은 인간과 기술의 관계, 그리고 그 경계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HAL의 오류는 인간이 창조한 기술이 어떻게 인간의 통제를 벗어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큐브릭은 이를 통해 인간의 과도한 기술 의존에 대한 경고를 전한다.

특히 HAL이 고장이 난 유닛을 잘못 진단하는 장면에서, 큐브릭은 인간과 기계의 불완전함을 동시에 드러낸다. HAL이 결국 데이브에 의해 해체될 때, 그는 데이지 벨(Daisy Bell)을 부르며 마지막을 맞이한다. 이 장면은 인공지능의 인간화된 감정과, 그것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극적으로 표현한다.

무한을 넘어서: 우주적 진화와 스타차일드

영화의 마지막, 데이브 보먼이 목성에서 발견된 또 다른 모노리스(TMA-2)에 도달하는 장면은, 인류의 진화가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고 있음을 상징한다. TMA-2는 스타게이트 역할을 하며, 데이브를 우주적 존재로 변모시키는 문이 된다. 이 과정에서 큐브릭은 죄르지 리게티의 **『Requiem』**과 같은 현대 음악을 삽입하여,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극대화한다. 데이브는 호텔방으로 옮겨지며 늙은 모습으로 변해가고, 마지막으로 스타차일드로 환생한다.

이 장면은 인간이 물리적 한계를 넘어 새로운 차원으로 진화하는 과정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큐브릭은 이 장면을 통해 인류의 궁극적인 목적지, 즉 우주와의 일체감을 탐구하며, 인류가 지구를 벗어나 우주에서 새로운 존재로 거듭날 가능성을 제시한다.

큐브릭의 비전: 우주적 서사와 인간의 미래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단순한 SF 영화가 아니다. 큐브릭은 이 작품을 통해 인간 존재의 의미와 우주에서의 위치를 탐구하며, 고전 음악과 혁신적인 시각 효과를 결합하여 독창적인 우주 서사를 창조했다. 영화 속 클래식 음악들은 인간의 진화와 우주 탐사의 과정에서 중요한 상징으로 작용하며, 큐브릭의 예술적 비전을 완성시킨다.

큐브릭은 이 영화에서 인간이 기술을 통해 어떻게 진화해왔으며, 그 기술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했다. 그의 비전은 단순히 미래를 예측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인간이 우주적 차원에서 어떤 존재로 거듭날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고 있다.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그야말로 우주와 인간의 경계를 넘어서려는 큐브릭의 위대한 도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