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부탄가스의 일상적 사용과 중요성
부탄가스 사용 중 안전 수칙
부탄가스 폐기 방법
부탄가스 사고 사례 및 주의사항
마무리
부탄가스는 우리 생활에서 라이터, 버너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며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특히 야외 활동이나 요리 시 휴대성과 간편함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부탄가스는 가연성이 높아 화재 및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고온에 노출되거나 충격을 받으면 폭발할 수 있으며, 누출 시 인화되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 시 일산화탄소 중독의 위험도 있습니다.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직사광선이나 열기가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사용 시에는 주변에 인화성 물질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캠핑 등 야외 활동 시에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부탄가스 사용중 안전 수칙
부탄가스는 편리하지만 안전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부탄가스 통에 구멍을 내지 않는 것 외에도 소방청에서 밝힌 부탄가스를 사용할 때 지켜야 하는 안전 수칙으로는
▶휴대용 가스레인지 크기보다 큰 조리도구 사용하지 않기
▶ 뜨거운 물체(난로, 보일러, 아궁이, 불판 등) 주변에 부탄가스 통 놓지 않기(다 쓴 통이라 해도 금지)
▶ 환기가 잘 되는 장소에서 사용하기
▶ 점화를 여러 번 시도하는 경우 가스를 충분히 환기 후 점화하기 등이 있습니다.
직사광선이나 열기를 피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안전 수칙을 지켜 화재 및 폭발의 위험을 예방하고 안전하게 부탄가스를 사용하세야 합니다.
부탄가스 안전하게 버리는 방법
다 쓴 부탄가스는 절대 함부로 버리면 안 됩니다. 잔여 가스가 폭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죠.
안전하게 버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스 제거 방법: 환기가 잘 되는 야외에서 가스 노즐을 눌러 남아있는 가스 제거
▶ 구멍을 뚫지 말아야 하는 이유: 구멍을 뚫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폭발 위험
▶ 플라스틱 분리: 플라스틱 뚜껑 등은 따로 분리합니다.
▶ 라벨 제거: 스티커나 라벨은 깨끗하게 떼어냅니다.
▶ 캔류 분리배출: 캔 부분은 캔류로 분리배출합니다.
부탄가스 사고 사례 및 주의사항
겨울철 난방용 부탄가스 폭발: 밀폐된 공간에서 부탄가스 난로를 사용하다가 폭발하여 화상을 입는 사고
캠핑장 부탄가스 폭발: 캠핑 중 부탄가스를 교체하거나 사용하다가 폭발하여 화재가 발생하는 사고
부탄가스 버리기 과정에서 폭발: 잔여 가스를 제거하지 않고 구멍을 뚫다가 폭발하는 사고
부탄가스는 생활 속에서 편리하게 사용되지만,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022년 부탄가스 사고로 구급 출동한 사례는 223건이었는데, 약 20%는 사용 후에 발발했고 그중 절반이 구멍을 뚫다가 생긴 사고였다. 나머지 절반은 쓰레기 소각 중 폭발이었습다.
부탄가스 사고 유형
▶ 휴대용 가스레인지 사용 중 폭발 56건(25.1%)
▶ 난방기 부탄가스 사용 중 가스 누출로 인한 중독(7.6%)
▶ 토치에 연결하여 사용 중 폭발·화재(6.7%)
▶ 기타 사용 중(30.5%) 등으로 집계됐다.
나머지 10%는 사용 전
▶ 난로나 화목보일러 등 화기 근처에 놓거나 뜨거운 물에 담가 폭발(8.5%),
▶ 가스를 끼우다가 다침(1.8%) 등이었다.
일산화탄소 중독: 밀폐된 공간에서 부탄가스를 장시간 사용하면 일산화탄소가 발생하여 중독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부탄가스 안전,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부탄가스는 생활 속 필수품이지만, 잘못된 사용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안전한 부탄가스 사용을 위한 핵심 메시지
직사광선 노출 NO!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해요.
충격 NO! 흔들거나 던지지 마세요.
밀폐된 공간 NO! 환기 잘 되는 곳에서 사용해야 해요.
잔여 가스? 꼭 빼고 버려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