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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차경제

광복절에 여러번 고개 숙인 KBS…“ 거꾸로 태극기,나비부인 방송 사과”

by salarygoodbye 2024.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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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KBS의 광복절 프로그램 편성은 여러모로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공영방송으로서 국민의 감정과 역사를 존중해야 할 KBS가, 제79주년 광복절에 오페라 '나비부인'을 방송한 것은 부적절한 선택이었다. 특히, '나비부인'이 일본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그 의도와 맥락을 깊이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예술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한 것은 방송사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보기 어렵다.

'오페라 나비부인' 방송

'나비부인'은 1904년 초연된 자코모 푸치니의 오페라로, 일본 나가사키를 배경으로 한 비극적인 이야기를 다룬다. 이 작품 속에서 일본의 전통과 문화를 표현하는 요소들은, 특히 광복절 같은 역사적인 날에 있어 더욱 민감하게 다뤄져야 한다. 극 중에서 일본의 국가인 '기미가요'가 울려 퍼지는 장면은 그 상징성이 매우 강하다. '기미가요'는 일본 제국주의와 밀접하게 연관된 곡으로, 일왕의 치세가 영원하기를 기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노래는 과거 일본의 침략 전쟁과 제국주의적 야망을 정당화하는 상징으로 사용되었으며, 그로 인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여러 나라들에게 깊은 상처를 남긴 바 있다.

광복절은 대한민국이 일본의 식민 지배로부터 해방된 날을 기념하는 매우 중요한 날이다. 이 날에 '기미가요'가 방송을 통해 흘러나온 것은, 비록 오페라의 일환이었다 하더라도, 많은 국민들에게 큰 충격과 불쾌감을 줄 수밖에 없었다. 이는 KBS가 공영방송으로서의 책임을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는 이유다. KBS는 단순한 프로그램 송출 이상으로, 방송 콘텐츠의 맥락과 그 영향력을 고려했어야 했다. 특히, 광복절의 역사적 의미를 고려하지 않고 이러한 방송을 편성한 것은 명백한 실수이며, 시청자들의 감정을 배려하지 않은 무책임한 행동이다.

 

거꾸로 태극기 , 영화 ‘기적의 시작’의 편성

또한, 이날 KBS는 광복절 경축식 생중계 직전, 태극기의 건곤감리가 잘못된 모습을 내보냈다. 이와 같은 실수는 단순한 착오라고 변명할 수 있겠지만, 공영방송으로서 국가 상징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존중이 부족했음을 드러낸다. 태극기는 대한민국의 상징으로서, 그 의미와 형상은 절대로 가벼이 다뤄져서는 안 된다. 이러한 실수는 KBS의 제작진이 얼마나 안일하게 일처리를 했는지, 그리고 그들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게다가, 다큐멘터리 영화 ‘기적의 시작’의 편성 역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 영화는 이승만 전 대통령을 미화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데, 광복절에 이러한 내용을 방송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KBS는 공영방송으로서 다양한 시각을 균형 있게 다루어야 하며, 특정 인물이나 사건을 일방적으로 미화하는 프로그램 편성은 국민적 합의와 역사적 사실에 기반해야 한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을 종합해보면, KBS의 이번 광복절 프로그램 편성에는 의도성이 의심될 수밖에 없다. 이는 단순한 실수나 우연이라고 보기 어려우며, 공영방송으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결과물로 평가될 수 있다. KBS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철저한 내부 검토와 반성이 필요하다. 앞으로는 공영방송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프로그램 편성에 있어 더욱 신중하고 책임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